뉴진스 음악방송 무대, 너무 과했나…방심위 심의 검토

입력 2023-08-09 12:00   수정 2023-08-09 13:37


걸그룹 뉴진스가 신곡 'ETA' 음악방송 무대 중 아이폰14프로를 들고 촬영하는 퍼포먼스를 보이면서 논란이 불거진 부분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해당 방송에 대한 심의를 검토 중이다.

방심위 측은 9일 "뉴진스의 아이폰 간접광고 관련 민원이 접수됐다"며 "민원 내용을 검토해 이후 위원회 상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진스는 지난달 30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 출연 당시 무대 말미 갑작스럽게 아이폰을 꺼내 멤버들끼리 휴대전화를 돌려가며 서로를 찍어줬다. 이 모습은 고스란히 방송 카메라에 담겨 생방송으로 보여줬다.

이날 뉴진스의 무대는 2분30초 정도로 이 중 아이폰이 등장한 건 20여초라는 점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했다는 지적도 있었다. 여기에 방송 카메라 역시 아이폰임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클로즈업이 되면서 과도한 간접광고가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뉴진스는 앞서 신곡 'ETA' 뮤직비디오를 아이폰14프로 모델로 촬영했다고 알려 화제가 됐다. 당시 애플은 아이폰 카메라의 '액션 모드'로 뉴진스의 댄스 장면을, '시네마틱 모드'로 깊이감 있는 영상미를 구현했다고 소개했다.

PPL은 방송 프로그램 안에서 상품, 상표 등을 노출하는 형태의 광고를 말한다. 제작사는 업체로부터 적게는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 비용을 지원받아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업체는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의 광고효과를 노릴 수 있다.

다만 방송법 시행령에 따라 PPL이 프로그램 방영 시간의 5~7%를 넘지 않아야 하고 노출되는 제품명이나 브랜드 로고가 화면의 4분의 1을 초과해선 안 된다. 또한 PPL이 해당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구성에 영향을 미쳐서도 안 된다.

앞서 드라마 등의 과도한 PPL이 문제가 됐지만, 최근에는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어렵지 않게 간접광고를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이날 뉴진스 아이폰 촬영 퍼포먼스는 무대 완성도 자체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방송 직후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방심위 위원들은 방송의 노출 정도와 시간, 사전에 고지 여부 등 형식적 부분을, 방심위는 해당 부분의 내용이 간접광고에 해당하는지 내용적 부분을 검토한다. 정식으로 회의 안건으로 상정될 경우 내용에 따라 '문제없음'부터 행정지도 단계인 '의견제시'와 '권고', '법정 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나 관계자 징계', '과징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된다는 점에서 방송사인 SBS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

지난 5월에도 SBS PLUS·ENA '나는솔로'가 특정 치킨 브랜드를 과도하게 노출하면서 '주의' 처분을 받았다. 지난해엔 JTBC '아는형님'이 특정 식품에 대한 과도한 노출을 지적받으면서 '주의'를 받았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